2024학년도 식생활 영양상담 운영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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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박수현 작성일24-04-11 13:46 조회120회 댓글0건본문
[기본방향]
1. 학교식생활상담 이란
가. 성장기의 학생들에게 균형 잡힌 식생활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시키고, 올바른 식생활지식을 습득하여 식습관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하고, 건강증진 및 질병의 예방과 악화방지를 위해 학교식생활사에 의해 실시되는 식생활상담을 말한다.
나. 현재 식생활문제를 가지고 있거나 잠재적인 가능성이 있는 사람뿐만 아니라 건강한 사람에게도 식생활정보를 제공하고 본인 스스로 자신의 식생활관리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개별화된 지도를 제공하는 과정이다.
2. 필요성
- 최근 경제발전과 생활양식의 변화, 외식의 증가 등으로 육류, 인스턴트, 가공식품의 섭취가 증가하면서 특정 식생활소의 과잉 또는 결핍으로 비만, 동맥경화증, 당뇨병과 같은 성인성 질환이 증가하고 있어 체계적인 식생활관리 및 올바른 식습관 형성 지도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음.
3. 목표
가. 학생의 현재 식생활 문제를 정확히 이해한다.
나. 상담을 통해 올바른 식품 선택 능력과 식생활 습관의 개선 의지를 기른다.
다. 건강지향적인 전통 식습관의 교육으로 올바른 식생활 습관을 정착시킨다.
라. 학교 ․ 가정 ․ 사회가 연계한 효율적인 식생활 교육을 통해 건강을 증진시킨다.
4. 기본 방침
가. 편식, 비만, 허약, 특이 체질 등 식생활문제를 가진 학생 및 교직원 중 희망자를 대상으로 식생활상담 및 식이요법 지도
나. 식생활문제별 집단 상담을 통한 식생활 지도
[운영방법]
1. 대상자
가. 특이체질, 과(저)체중, 비만학생, 편식학생, 성인병 유소견 학생 중 희망자
나. 기타 식생활 상담을 희망하는 학생, 교직원 및 학부모
2. 상담 방법
가. 대면상담(개별 및 그룹상담)
1) 대상자로 선정된 학생을 정기적으로 상담 – 보건교사 선생님과 협조
2) 설문지, 건강검진 결과, 체성분 분석결과 등을 참고로 식생활문제 파악
3) 식생활상담 6단계 조사를 통한 개별적 상담 실시
4) 플래시나 교육 자료를 활용한 상담효과 증진
5) 상담 후, 가정통신문을 통한 상담내용 안내(가정과 연계 교육)
6) 식생활상담과 식생활교육을 병행하여 교육적 효과 증진
나. 홈페이지를 통한 상담
1) 식생활문제에 대한 질의응답 형식
2)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으로 바로 피드백이 이루어지도록 함
3) 식생활관련 추천 사이트 링크하여 관심 유도